Woogie2 2021. 2. 16. 01:56
반응형

오늘 배운 것

요약: 하루 종일 TextInput, React-Native-Swipe-List와 씨름했다. 비트코인은 신기하다.

1. 리액트 네이티브: 여러 라이브러리를 찾으면서 삽질만 한 가득.

 동아리에서 하는 리액트 네이티브 프로젝트에서 저번에 진행하던 부분을 마무리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주요 원인은 TextInput을 밀어서 삭제하고, 엔터치면 새로운 입력창이 뜨도록 만드는 것에 실패했기 때문이었다. 하루종일 많은 웹사이트를 찾아보았고, 2가지의 방안을 찾았다.

  • 1. React-Native-Swipe-List라는 라이브러리를 통해 해결하기.
  • 2. 유튜브를 통해 찾은 https://youtu.be/1d8a_NZ9l1E 링크를 보고 따라하기.

 

 하지만 첫 번째 방법은 라이브러리의 예제가 자바스크립트로 되어있어서, 타입스크립트로 변환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 자바스크립트 버전을 그대로 적용해보았지만, 동작하지 않았다. 나중에 깃허브에 올라온 Expo 예제가 깃허브 레포지토리의 예제보다 옛날 버전임을 알게 되었고 이 방법을 통해 일단은 해결했다.

 

 두 번째 방법은 유튜브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다. 평소에 강의 영상을 참고하면 더욱 이해가 잘 되어서 유튜브에서 강의를 자주 참고하는 편이기에 이런 고퀄리티의 튜토리얼이 반가웠다. 하지만 유튜브에 업로드된 내용에 유튜버 본인이 만든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였다는 점이 문제였다. react-native-reanimated와 react-native-gesture-handler를 사용하고 react-native-redash라는 라이브러리를 직접 만들어서 배포한 모양이다. 강의 시점에는 reanimated 버전 1이었던것이, 현재의 redash에는 version 2를 사용한다. v1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되어있는데, 실제로 해보니까 잘 동작하지 않았다. 깃허브 이슈에도 비슷한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보였고,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강의는 유로로 돈을 지불해야 시청할 수 있었다.

 

 그래서 첫 번째 방법을 다시 선택했고, 어찌어찌 해결은 했지만, 아직 손 봐야할 부분이 많다(텍스트 인풋 입력 끝나면 새로운 창 생성, 입력값 올바르게 저장하기).

2. 암호화폐(Cryptocurrency): 가상화폐는 우리 미래를 바꿔 놓을까.

 비트코인이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 탈 중앙화는 좋은 것일까? 탈 중앙화가 더욱 심해질수록 우리 사회는 잘 유지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유발하라리 선생님의 책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을 읽으며 들었던 생각이다. 탈 중앙화라는 성격때문에 현재는 금을 대체하고 있고, 앞으로 대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을 넘어서 어떤 가치를 우리에게 가져다줄까?

 

내가 관심을 가지고 일부 구매한 Cardano의 에이다(ADA) 프로젝트가 만들어지고 있는 깃헙도 들어가 보았다. 활발하게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https://github.com/input-output-hk

이 암호화폐를 구매할 때, 우연히 레딧에서 이 영상을 보았다. 개발자의 비전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고, 현재 가격도 비트코인에 비하면 아주 싸기에 용돈의 일부를 투자했다. 이 결정은 나중에 나한테 어떤 영향을 끼칠까. 궁금하다.

https://www.reddit.com/r/cardano/comments/li4iaw/charles_hoskinson_on_speculating_about_the_price/

계획했지만 못한 것

  • 알고리즘 문제풀기 한 챕터
  •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머신러닝 한 챕터

글 쓰는데 1시간정도 걸렸다. 다음에는 더욱 간소하게 적어야겠다.

반응형